인류의 역사, 지구의 시간

Studio Plnaet • Ep. 2

time

지금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우리의 시간은 영원한가요? 지난 시간은 어떤가요?물은 지구의 탄생과 함께 생겼을까요? 인류와 지구의 역사가 궁금하군요. 그것은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니까요.

인류의 시간

지구의 시간을 24시간으로 볼때 인류는 그 시간의 마지막 10분의 1초에 살아가고 있어요.10분의 1초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3만년전 알타미라 동굴 벽화가 우리가 아는 최초의 인류가 남긴 사건인거 같아요.이 후 농사를 짓고, 불교와 기독교, 이슬람교가 탄생합니다.화약과 종이가 서양에 전해지고, 유럽이 신세계를 정복하면서 제국주의 시대가 열립니다.산업 혁명과 함께 세계인구가 10억명을 넘어서면서 지금 우리 모습과 점점 비슷해 지고 있어요. 철도 전기 자동차와 비행기가 등장하면서 세계 대전이 일어나요.이동 수단이 발명 되지 않았다면 세계대전은 어떤 모습이였을까요? 인터넷이 있었다면 조금은 다른 모습이였을까요?이 모든 것이 지구에게는 찰나의 순간이에요.

지구의 시간

지구에게도 인류와 같은 다양한 일들이 있었어요.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물론 빅뱅이겠죠. 우주의 탄생이니까요. 태양계가 생겨나고 테이아 충돌로 인해 달이 생기면서 지구는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미생물이 나타나고, 공룡이 나타납니다. 꽃이 피면서 식물과 동물이 지구 전체로 퍼지기 시작합니다. 빙하기가 끝나고 유인원이 나무에서 내려오기 시작합니다. 실험정신이 뛰어난 고릴라가 있었나봅니다. 이 후 250만년 후 알타미라 동굴 벽화를 그리죠. 지구의 시간이 단순해 보이나요? 우리는 아직도 지구의 시간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두발로 걷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빅뱅전에는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제가 가장 궁금한 것은요? 꽃이 먼저 꿀벌에게 식사를 제공해 준것일까요? 꿀벌이 나타나서 꽃이 피게 된 것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왜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두발로 걷게 되었을까?

  • 빅뱅 이전에는 어떤 상태였을까?

  • 꽃이 먼저인가? 꿀벌이 먼저인가?